대기업에 용지 무상임대등 기업 입장 행정 펼쳐야

이철우 지사가 공무원들 패러다임을 강조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6일 "기업이 경제자유구역, 산업단지 등에 입주하고자 할 때 법 위반사항이 아니면 기업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주고 신속하게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무원이 기존 사고에만 갇혀있을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기업이 경북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할까를 고민하고 기업 입장에서 행정을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업 추진을 위해 거쳐야 하는 각종 절차를 기업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개편해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유인해야 한다"며 "투자유치는 과감하게 해야 하고 새로운 사업가 마인드를 가지고 접근해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처럼 이지사의 공무원 패러다임 전환은 경북도의 지역 주력산업인 포항 철강, 구미 전자산업에 대한 위기감이 나타나고 각종 경제지표가 좋지 않자 경기 침체와 일자리 문제해결을 위해 기업과 투자유치에 전력해 공무원 자세전환이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공장용지 무상임대, 고용목표 달성도에 따른 특별보조금 지원, 기반시설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경북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었다.

기업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서는  공장설립에서 운영단계까지 복잡한 행정절차를 원스톱 지원하도록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고 시·군, 관련 기관과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투자유치 촉진지구 확대 지정과 산업단지 기반시설 정비, 근로 환경개선 보조금 지원 등으로 기업 친화적 환경도 조성할 방침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