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KTX 구미정차반대. 성주 남북내륙철도 성주역사유치.구미SK하이닉스유치

경북도청

경북지역 자치단체들이 지역 현안사업에 매달려 행정공백까지 우려된다.
지역 현안사업 관철로 일선 행정기관인 읍면동까지 동원돼 사활을 걸고 있다.

구미는 SK하이닉스 구미유치와 KTX구미정차. 김천은 KTX구미역 정차 반대, 성주는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 유치 등이다.
이처럼 지역 현안사업에 올인하다 보니 구미, 김천, 성주 등 3개 자치단체 시·군청을 비롯해 각 읍·면·동사무소, 도로 등 곳곳에는 현안해결과 주장이 적힌 현수막이 난무한다.

◇ 김천시 KTX구미역 정차 반대

정부는 최근 경북 김천과 경남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를 예비타당성 면제사업으로 지정했다.
이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KTX구미역 정차문제가 불거졌다.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 사업 때 경부고속선(김천 보수기지)∼경부선(김천역) 간 3.2㎞를 연결해 KTX 구미역 정차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천시는 "일부 KTX를 혁신도시가 있는 김천구미역에 정차하지 않고 경부선을 통해 구미역에 정차하면 혁신도시가 침체한다"고 주장했다.

김천시민은 KTX구미역 정차 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대대적인 반대운동을 펴기로 했다.

김천시청과 김천구미역, 김천 시내 도로 곳곳에 'KTX구미역 정차 반대' 현수막이 나붙었다.

그러나 구미시는 KTX 이용객 중 구미시민과 구미국가산업단지 바이어들이 많아 구미역 정차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KTX구미역 정차를 두고 이웃인 구미와 김천의 민심이 엇갈리고 있다.

◇ 성주군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 신설해야

성주군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된 남부내륙철도 건설을 두고 경북에 신설 역사가 없다며 반발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2017년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172.38㎞) 기초용역 보고서에는 신설 역사 4곳이 모두 경남에 들어선다.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성주·고령·합천·의령·진주·고성·통영·거제 9개 시·군을 통과하고, 6개 역사(신설 4개 포함)와 1개 신호장이 설치된다.
김천역과 진주역은 기존 역사를 그대로 사용하고, 합천·고성·통영·거제역사는 새로 짓는다.
경남지역에 4개 역사를 신설하는 반면 정작 성주에는 철도운행 신호체계인 신호장만 들어선다.
성주군은 "지역 균형발전에 어긋나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반발하며 읍·면·동사무소별로 반대 모임을 하고 현수막을 내걸었다.

◇ 구미시 SK하이닉스 구미로

구미시는 자발적 시민행사로 아이스버켓과 종이학 42만개 접기 운동을 벌여 SK 구미유치에 올인하고 있다.

120조원이 투입되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유치에 구미시는 물론 경북도·대구시까지 가세하고 있다.
구미시는 SK하이닉스 유치위원회를 구성해 기관별로 역할을 분담한 뒤 시민 서명, 42만개(구미시 인구수) 종이학 접기, 청와대 국민청원, 아이스 버킷 챌린저, 손편지 쓰기 등을 하고 있다.

중앙정부에 수도권 공장 총량제 준수 등을 요구하며 대기업의 수도권 집중을 견제하고 있다.
구미시는 시민·관변단체가 참여하는 모임을 읍·면·동까지 진행하고 유치 현수막도 곳곳에 내걸었다.

이처럼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에는 대구시도 함께해 그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서창현 교수는 "자치단체가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주는 현안에 올인할 수밖에 없지만 자칫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며 "정부 정책을 쟁취한다는 시각을 버리고 차분하고 치밀한 대응으로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