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말까지 수위 7m 낮춰 보 관리방안 기초자료 활용, 4월 이전 수위 회복 "문제 발생하면 즉시 복원하고 보상"

낙동강 상류 구미보가 보 건설 이후 처음으로 24일 오후 개방됐다.

시간당 2∼5㎝ 수준으로 물을 서서히 내보내 보 아래로 물이 폭포처럼 세차게 흘러내리지는 않았다.

구미보는 4대강 16개 보(한강 3개·낙동강 8개·금강 3개·영산강 2개) 가운데 12번째로 수문을 열었다.

환경부는 현재 완전 또는 부분 개방된 보는 구미보를 포함해 모두 9개라고 설명했다. 작년에 개방한 3개 보는 현재 문을 닫았다.

구미보의 현재 수위는 32.5m로 다음 달 말까지 목표 수위인 25.5m로 7m 낮아질 전망이다.

이어 3월에는 한 달 동안 수문을 닫아 농사용 양수장이 가동되는 4월 1일 이전까지 원래 수위를 회복하도록 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구미보 개방으로 확보한 자료는 과학적인 평가를 거쳐 올해 연말까지 마련하는 낙동강 보 처리 방안 기초자료로 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 개방에 앞서 구미시 선산읍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보관리단 구미보사업소에서는 홍정기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장, 장세용 구미시장, 손정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구미시연합회장,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권기봉 한국농어촌공사 수자원관리 이사 등이 참석해 구미보 개방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참여기관·단체는 보 해체를 전제로 한 개방은 아니고,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보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 4월 초 이전에 수위를 회복하고 농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손정곤 농업경영인연합회 구미시회장은  "구미보 개방으로 혹시 문제가 발생하면 곧바로 복원하고 그에 따른 보상도 해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홍정기 4대강 조사·평가단장은 "보 개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농민의 결정에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물 문제 해결과 자연성 회복을 위해 지역사회와 지속해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