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강소농업 탐방- 2대째 남다른 노하우로 표고버섯 재배 명가 곰실농원2대째 43년 표고 원목재배 연1억이상 소득올려
  • 박미희 기자
  • 승인 2018.12.22 16:08
  • 댓글 0
  • 조회수 228
곰실농원 표고박사 양의봉, ,권임이 부부

올해 12회째 접어든 구미 무을 버섯축제는 전국적 행사로 유명하다.

축제에는 각종 버섯이 진열돼 외지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지만 이중 청정 무을에서 생산된 표고버섯은 맛과향 ,약효가 뛰어나 무을의 특산품 ‘유기농 표고버섯’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특히, 표고버섯은 비타민 C 함양이 높고 비타민 B2도 풍부하며  혈압 저하 능력인 에리타데닌 성분 함유로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이처럼 표고의 탁월한 효능으로 무을면 곰실 농장 표고버섯은 대구MBC 대장금 장터에서 대구 시민분께 선보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2대 가업  43년째 표고 원목재배 고집하는 곰실농원 연매출 1억

구미시 무을면 웅곡리에 있는 곰실농원은 2대째  43년간  표고버섯 재배를 하는 양의봉, 권임이 부부가 농장주다.
이들 부부는 부모때부터 이곳에서 표고버섯 농사를 짓고 있어  표고버섯 재배에는 박사다.

무을이 버섯재배로 유명한것은 지형이 동서 일직선으로 풍향이 일정해 18개 마을 전체가 표고버섯을 재배하고있다. 이는 편서풍이 불어와 화고(禾藁)가 잘 생기고 하천을 낀 지형상 물이 풍부해 표고버섯 재배지로 최적이기 때문이다.

곰실농원은 지역 특산품 판매망인 구미팜에 지난해 '경북 음식의 맛과 멋, 글로벌 k-푸드 도약 이란 주제로 도내 23개 시. 군 우수 식품 전시회에서 경북 식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 명품먹거리 농장이다.

곰실 농장이 인터넷 쇼핑몰과 구미 금요장터등을 통해 판매하는 표고버섯은 연1억 이상 매출을 자랑한다.

특히, 표고버섯과 함께 이곳에는 무등 명품 된장과 고추장, 청국장, 보리만 장류, 벌꿀, 풀내음 선식과 인근 산촌 토종꿀, 금오산 식품 전통 한과, 천생 베리저당류 잼과 연잎차, 연근 차 등 명품먹거리 생산으로 전국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곰실농원 버섯체험장

◇ 곰실 농원 체험관광 농원 열어 외지인들 발길 분주

곰실농원은 우수한 품질의 친환경 표고버섯 재배와 함께 버섯 체험장 도 운영하고 있다.
괘적하고 청결한 5천여평의 버섯 농장 체험장에는 조리시설과 싱크대 시설이 완벽하게 설치돼 유치원, 초등학생은 물론 성인 10인 이상도 사전 예약시 이용할수 있다.

버섯 체험 프로그램은 ‘농사랑! 농심~ing 농촌체험’ 프로그램으로 인당 체험비는 1만원으로 식사제공시는 5천원이 추가되며 심혈관과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있는 표고버섯 분말차도 무료로 시식할수있다.

이런 버섯농장 체험으로 방학때면 구미는 물론 대구등 가족단위 체험인들이 이곳을 찾아 숙박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다.

버섯 연구실

 ◇ 참 표고버섯 재배로 연1억 이상 소득 올리는 강소농업

구미는 물론 전국적 특산품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참 표고버섯은 참나무에서 3월에 종균을 넣어 4월이 되면 가장 많이 생산하며, 하우스내 표고버섯은 365일 생산해 언제 먹어도 별미다. 또한, 유기농으로 키워 농약으로 인한 피해도 전혀없어, 그냥 먹어도 맛과향이 독특해 건강식품으로 각광 받고있다.

5천여평 비닐하우스 재배 농장에는 가장 맛있고 가장 이쁜 표고버섯이 탐스럽게 자라고있었다.  표고버섯 재배시는 농장주들은 는 수시로 잠을 깨운다고했다.

이는 참나무에 심어놓은 종균이 가만히 있으면 잠을 자 버섯이 자라지않아 수시로 나무를 굴러 잠을 깨워야 맛있는 표고 버섯이 쑥쑥 자라기 때문이다.

곰실 농안 표고버섯

◇ 심혈관에 좋은 표고버섯 가장 맛있는 계절은 가을철

표고는 4계절 중 가을 철이 최고의 맛을 낸다. 가을에 먹는 표고버섯은 향이 진하고 쫄깃거림이 좋고, 여름에 먹는 표고버섯은 순하고 부드러운 맛이 좋다고 한다.

특히, 갓 따온 표고버섯은 심혈관질환에 좋고 이중 표고분말에 꿀을 첨가해 차로 마시면 달콤한 꿀맛에 표고의 독특한 향이 첨가돼 일품 이다.

따라서 무을 버섯 축제는 늦가을에 열려 외지인들께 최상의 표고버섯의 향과 맛을 제공하고있다.

곰실 농원 버섯 농장 안내판

 한편 곰실농원은 경북 구미시 무을면 웅곡길 47-27길에 있으며, 연락처는 055-481-7967, 010-5711-7967 구미시 쇼핑몰은 www.gumifarm.com 이다.

박미희 기자  time1337@naver.com

<저작권자 © 경북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미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