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이상 블루투스제품개발, 생산, 판매해온 유망 중소기업..허주원 대표 삼성전자 CEO 출신으로 직원들 10년이상 동거동락 패밀리회사

구미구평동 모비프렌 전경

12월7일 찾은 구미시구평동 언덕배기에 위치한 모비프렌 건물은 공장이라기 보다 연구센터 같았다.
입구에는 경비는 없었지만 원룸처럼 번호키가 있어 외부인의 출입은 허가 없이 들어갈수 없다. 그러나 이곳에는 한창 제품개발과 연구에 전념 해야할 중요한 시기임에도 대표는 광화문서 단식투쟁을 일부직원들은 국민청원 서명운동과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 대기업 갑질횡포를 알리는 유인물을 돌리며 회사 살리기에 발벗고 나섰다.

◇ 대기업 갑질피해 모비프렌은 어떤회사인가.

대기업 CJ E&M 의 갑질행위로 도산직전에 이른 구미 모비프렌은 구미 구평동에서 직원100여명을 둔 10년이상블루투스 제품 등 개발과 생산,판매해온 유망한 중소기업이다.

현재 구미산단에는 총 2,247개 기업중 구미는 50명 미만 중소기업만 1,899개에 이르는 대기업 납품위주 하청업체가 대부분인 상황에서 모비프렌은 ‘모비프렌’이란 자체브랜드로 대기업,삼성,엘지등 골리앗 기업들과 경쟁하는 작지만 강한 다윗기업이다.

특히,모비프렌은 ‘워너원’이란 부루투스를 생산해 옥션, 위메프, G마켓,쿠팡,GS홈쇼핑,11번가등 온,오프라인 쇼핑몰등에 판매해 젊은층의 인기있는 제품 생산으로 구미공단내 히든챔피언 이었다.

그결과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강소기업선정과 2016년 미래부장관상수상, 블루투스이어폰 최초애플 MFI 인증획득, 블루투스제품 중 세계최다를 기록했다.

또. 사용자 편의 기능탑재, 10만원대 세계최고 음질구현등 으로 2018년10월 아마존입점과 동시에 미국아마존10월Asia Promotion Month에한국업체로는 유일하게 선정 되는 영광도 안았다.

하지만 잘나가던 강소기업도  이번 CJ의 유통망 독점 계약 사태로 모비프렌은 생사의 갈림길에 서게돼 10년이상 동거동락을 같이해온 회사 직원들도 추운겨울 길거리에 나앉게돼 구미시민들의 안타까움을 더해주고있다.

모비프렌 생산라인

◇ 모비프렌 전국 강소기업 210개사중 선정돼

전국강소기업자료에 따르면 전국 강소기업은 210개이며 이중 경북13개사 중 구미는 3개사가 선정됐다.
지역 3개 강소기업은 △모비프렌(블루투스등)△하이알텍(광통신모듈)△석원(진공코팅장비) 등으로 내노라하는 삼성,엘지등 대기업과 제품하나로 승부하는 히든챔피언이다.

이중 모비프렌은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장악한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기업이다. 모비프렌은  회사 규모는 작지만 오랜 연구개발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출시해 향후  성장 가능성에 기대감을 높여줘  사세확장후 추가일자리 창출등 구미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방침이었지만 이번 씨제이 유통망 횡포로 이런기대는 물거품이 돼버렸다.

특히. 모비프렌은 CJ계약 종료 후 회사 블루투스 관련 종사자 45명 인건비규모는 직접비만 1억 2천만원 수준으로 CJ의 계약 종료 후 현재의 유통망을 인수 한다고 하더라도 월 5천만원 이상의 매출은 불가능한 상태로 총 매출액이 직원 직접 인건비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걱정한다.

CJ와 계약 전 매출액 대비 28.4% 수준으로 하락해 실제 계약직전 8개월 평균 매출은 월 1억7600만원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직원인건비도 못맞추는 실정이라 대표가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투쟁을 벌이며 CJ 횡포를 목숨걸고 알리고 있다.

광화문서 단식투쟁벌이는 허주원대표

 ◇ 모비프렌 청와대 청와대 국민청원 6천건에 육박

이처럼 모비프렌의 억울한 사연이 알려지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CJ 횡포를 비판하는 지지글이 6천건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대기업과 경쟁하는 전국 강소기업들이 작지만 강한 히든챔피언이 되고자 기술력과 품질로 대기업 골리앗과 승부하는 다윗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온,오프라인 등 유통망으로 제품 팔기란 그리쉽지 않다보니 모비프렌도 대기업 유통망에 의존하며 독점계약체제로 들어간게 화근이 됐다는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특히 이회사는 중간제 제품을 생산해 납품하는 업체가 아닌 완제품을 기획, 개발, 생산, 판매하는 자생 중소기업으로 완제품을 판매하는 자생기업의 유통망은 기업의 생명줄과 같아 좀더 판매량을 늘려보고자 대기업 CJ과 손을잡게 된 것이다.

따라서 견실한 유통망의 유무는 회사의 영속적 사업영위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기업운영의 전부로 기업운영상 가장 중요한 유통망붕괴는 회사 도산의 직접적 영향을 끼쳐 모비프렌도 이런 지경이 돼버렸다는 주장이다.

특히, CJ는 2년5개월간 계약기간동안 거래해온 거래처를 계약 1개월 만에 일방적으로 정리한 후 유통망 확대에 대한 노력은 전혀 하지 않은체 모비프렌과 계약이 만료되는 2018년 12월 이후 기업운영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모비프렌은 보고있다.

◇ 모비프렌 구미시에 탄원서제출

이처럼 회사가 풍전등화 상태에 이르자 모비프렌은 12월7일 CJ ENM의 갑질해위로 인한 기회비용 손실 부분이 많다며 최근 구미시장께 탄원서도 제출했다.

탄원서 내용은 저희 허주원대표는 삼성전자엔지니어출신CEO로 현재도 모비프렌의 제품개발을 직접해 신제품개발에 전념 해야할 중요시기에 추운겨울 광화문 앞에서 목숨건 단식 투쟁을 계속한다며, 이상태로 2019년을 맞이한다면, 모비프렌은100여명의직원과 그 가족은생계를잃고말것이라며 구미시가 꼭 도와 줄것도 호소했다.

또한, 허주원 대표의 죽음을 각오한 단식 농성이 추운겨울에 계속돼 고귀한 생명을잃지 않도록 구미시장의 특단의 대책도 간곡히 당부했다

게다가 CJ는 허대표의 단식투쟁은 CJ가 계약 이행을 성실히 해줄것을 요청했지만 이에대한 개선대책은 물론 수많은 호소도 무시하며,오히려 언론에 역갑질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모비프렌의 기업 이미지를 훼손시켰다고 분노했다.

모비프렌 관계자는 “ 우리는 중소기업으로 힘이 없는것은 물론 힘을가지고 싶지도않다며, 다만공정한 거래를 통해 상생하는기업으로 남아 구미시 경제발전에 이바지해 나가고 싶다”고 호소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