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용 구미시장 문재인 대통령께 구미경제 어려움 호소 및 지원 건의, 문대통령 4세대 방사광가속기 현장방문과학 기반 통한 혁신성장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8일 포항가속기연구소를 방문해 지역경제인들과 지역산업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력이란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문대통령이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전국투어 행사로지난달 30일 전북을 시작으로 경북은 두번째다.

간담회는 지역산업을 대표하는 철강 전자분야 기업과 스타트업, 소상공인, 청년 등 45명이 지역을 대표해 참석해 지역의 경제 현실을 설명하고 지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정부 차원 협조를 구하고자 마련됐다.

김광재 포스텍 기획처장은“성장한계에 부딪힌 철강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철강산업의 구조고도화와 함께 이차전지,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인공지능 연구개발특구 등 첨단신소재와 바이오산업을 통해 철강산업과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효덕 구미전자정보기술원장은“대기업의 수도권 및 해외이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미 경제 재건으로 기존 전자, ICT 산업기반을 살린 5G융합산업, 스마트 의료기기산업, 미래형자동차 전장부품 등을 신 전자산업으로 육성하고 이를 통해 구미 지역을 창업집적단지와 산업단지의 스마트화를 통한 혁신성장의 특별 지구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장세용 구미시장도 구미경제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명하며 KTX 구미역 정차·5공단 분양대책 마련· 4대특구 조성 등 정부차원의 배려와 지원을 건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대통령께서 지역 경제인들과의 소통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경북지역 경제의 활력을 함께 고민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지역의 주력산업이 기술혁신 시대를 맞아 쇠퇴하지 않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북은 섬유산업과 전자산업, 철강산업 등 수출주력산업으로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주역이었지만 최근 국내외 경제여건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경북이 보유한 산업인프라에 첨단과학 역량이 결합되면 경북은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의 중심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과 학생들은 경북 지역에 국가적인 스타트업(창업) 육성 지구 조성의 필요성과 5G 시대를 맞은 중소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5G 테스트베드 구축의 시급성, 철강산업 침체로 인한 철강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정책의 필요성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