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맞아 ‘민선7기 구미비전 시민 로드맵제시.. 장세용 시장 공약 토대 중점시책, 특색 사업 직접 발표

구미시청전경

장세용 구미시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민선7기 구미비전 시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선거 공약을 토대로 중점시책과 특색사업 위주로 장시장이 직접 발표해 참석한 사람들의 공감도 얻었다.
구미시는 4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시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구미비전 시민보고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4년 동안 구미시정의 미래 발전구상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구미 청사진 발표의 주요 핵심 사업은 도시재생, 상생경제, 정주여건, 약자배려, 주민참여 등이다. 특히, 이번 보고회에는 정책의 수혜자들을 계층별로 고르게 초청해 관련시책을 쉽게 풀어 설명해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을 펼쳐나가겠다는 장 시장의 철학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도 됐다.

구미시는 소상공인, 청년, 기업인, 근로자,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외국인이주민, 농업인 등 각계각층의 일반시민들을 초청해‘시민이 직접 묻고 시장이 바로 답하는’ 자유로운 소통의 시간도 가졌다.

시민 씨는 “새로운 기대와 열망 속에 민선7기 구미시정이 시작된 만큼, 시민의 다양한 요구와 바람이 많을 것이며, 오늘 시민들 앞에서 미래 설계도를 제시한 만큼 임기내 차근히 잘 추진해 구미를 다시 한 번 되살리는데 큰 역할을 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민선7기 구미시정의 비전과 전략 제시

대시민 보고회에 참석한 각계 각층 시민들

장 시장은 앞서 인수위를 통해, ‘참 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라는 대표 슬로건을 필두로 △다함께 누리는 자치 △공감을 부르는 소통 △상생을 만드는 혁신 △희망을 키우는 복지를 4대 시정목표로 하여 구미시를 이끌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선7기 출범후 구미시는 인수위로부터 전달받은 공약사항과 시민, 정책제안을 미래전략기획단(TF)을 중심으로 관련부서와 검토를 거쳐 공약사업으로 구체화했다.
추진부서는 사업별로 사전에 외부기관과 관련부처 자문과 시민단체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하고 세부방안을 마련하는데 노력해 왔다.

또, 시장 주재 공약사업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등 논의과정을 거쳐 100대 공약 세부사업을 확정한후 이를 토대로 신규사업과 전략과제를 중점 발굴해 시정비전 및 시정운영방향, 핵심사업이 담긴 4개년계획을 발표하게 됐다.

이번에 밝힌 장세용 시장의 민선7기 시정의 핵심은 몇 가지로 압축된다. 바로, 도시재생, 상생경제, 정주여건, 약자배려, 주민참여 사업등 이다.

구미시는 이러한 장 시장의 방향성을 구체화해 5대 핵심전략을 중심으로 20대 정책목표를 제시해 장 시장의 시정 철학이 시정 곳곳에 골고루 녹아들게 하고있다.

5대 핵심전략은 △구미형 도시재생 프로젝트 △동반성장 산업혁신 프로젝트 △역사문화 되살리기 프로젝트 △사회적 약자 공감 프로젝트 △공유도시 다함께 프로젝트로 나눠지며, 각 핵심전략별로 4개씩 정책목표를 설정하여 민선7기 구미시정의 변화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장세용 시장이 구미미래비젼에대해 설명하고있다.

■ 구미시장 집접 PT(프레젠테이션) 화면앞에서 설명해 시민 존경 모습 보여줘

시민보고회에는 장세용 시장이 직접 PT(프레젠테이션) 화면 앞에서 설명해 시민을 받드는 모습도 보여줬다.

5대 핵심전략에 따라 키워드와 특색사업을 하나씩 제시하면서, 참석한 시민들에게 새롭고 어려울 수 있는 신규시책들을 하나하나 설명하는 장 시장의 모습에 많은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고 한다.

이번에 제시된 주요사업들을 살펴보면▲구미형 도시재생 프로젝트’에서는 신교통수단 트램(Tram) 도입, 화물터미널(공영차고지) 신설, 대형 백화점 유치, 스마트시티 조성 등이며▲동반성장 산업혁신 프로젝트는 5공단 무상임대, 기업현장소통협의회 구성, 비정규직 노동자의 집 설치, 청년활동지원센터 운영 등이 포함됐다.

▲역사문화 되살리기 프로젝트’는 구미문화재단 설립, 김유영청소년영상센터 건립, 경북민족독립운동기념관 설립, 동네서점 활성화 등이 제시됐다.

▲ 사회적 약자 공감 프로젝트’에는 무상급식, 무상교복 지원, 예비엄마 병원진료교통비 지원, 두드림콜 및 작은 장례식 운영, 장애인 엘리베이터 설치, 외국인노동자 대표기구 설립, 로컬푸드통합지원센터 운영 등 다양하다.
▲공유도시 다함께 프로젝트’에서는 지역화폐 도입, 협동조합형 축구팀 추진, 미세먼저 저감숲 및 바람길 숲 조성, 우리동네 골목청소반장 운영 등 참신한 사업이 많이 반영됐다.

이 외에도 장 시장은 관련된 분야의 사업을 함께 언급하며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였으며, 앞으로 시민들을 위한 사업들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중점 추진시책을 수치로 한눈에 이해

장 시장은 민선7기 시정의 전반적인 변화를 이끌어갈 중점 추진시책을 별도로 제시하기도 했다.  구미변화 5+50 목표, 구미경제 10&10 달성, 구미재생 3×3 사업, 구미행정 4대 시민참여정책 등 4대 시책이 그것이다.

구미 산업경제 변화 모색으로 5개 국가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구미 정주여건 변화 노력으로 50만 인구시대 돌입을 위해 기업과 시민과 함께 ‘구미변화 5+50 목표’를 향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매년 일자리 2만개씩 8만개의 민간, 공공부문 일자리와 청년창업 일자리 2만개를 추가해 총 10만개의 구미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5공단 중심 전략적 투자유치전략 강화,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및 중소기업 체질 개선으로 투자유치 10조원을 목표로 한 ‘구미경제 10&10 달성’전략을 추진한다.

노후화된 지역을 대상으로 도심 근린재생, 공단 산업재생, 지역 문화재생의 3대 도시재생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시민의 요구가 많은 KTX 구미정차, 대구권 광역철도 신설, 시외버스터미널 개선의 3대 기반구축사업을 병행 실시하여 ‘구미재생 3×3 사업’을 구미 되살리기의 핵심으로 추진한다.

시민 행정활성화로 시민참여 공론화위원회 설치, 주민참여예산제 시행 확대, 시민감사관 등 열린감사, 외부전문가 영입을 통한 ‘구미행정 4대 시민참여정책’을 적극 시행해 나간다.

장세용 시장이 시민들과 소통하며 의견을 청취했다.

■ 시민과의 약속, 100대 공약사업 별도 관리

보고회에서 구미시는 4개년 로드맵의 주축을 이루는 100대 공약사업을 발표하였으며, 공약은 시민들과의 엄정한 약속인 만큼 별도로 관리하는 등 공약이행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겠다고 밝혔다.

특히, 100대 공약은 장세용 시장이 구상하고, 많은 시민이 동참해, 각계의 전문가가 보완한 구미 미래를 위한 핵심사업들로 구성됐다.

시장이 직접 제시한 공식공약인 76개의 ‘미래비전공약’, 시민들이 민선7기 시정에 바라는 다양한 제안을 공약화한 12개의 ‘시민참여공약’, 그리고 전문가들이 제시한 구미의 발전전략을 구체화한 12개의 ‘혁신정책공약’으로 구분된다.

■ 공약사업을 추진비용 2조원

공약사업 추진비용 총 예산은 총 2조 3천억원으로 추산되며, 재원별로 보면 국비 1조원, 도비 1천억원, 시비 8천억원, 기타 4천억원이다.

열악한 지방재정 상황 속에 국비사업 확보를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전략과제 발굴 및 공모사업 추진 활성화를 통해 시비부담을 완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자체 누락세원을 적극 발굴하고, 경상경비 및 연례 반복적사업에 대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장 시장은 민관이 함께 하는 구미만의 범시민운동에도 앞장선다.

최근 각박한 사회현실과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 함께 돕고 배려하는 사회연결망이 해체되고, 시민들의 민주주의와 공동체 의식이 더욱 약화되어 수많은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소해 나갈 시민동참 구미대표 브랜드 운동을 4대 시정목표와 연계하여 임기내 중점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향후 별도 추진방안을 마련으로 시민의 동참을 이끌어낼 예정이며, 시민이 주도하는 추진체계를 구성해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집단지성의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장세용 구미시장은“취임 후 100여 일 동안 구미 곳곳을 누비며 시민들의 말씀을 들었으며, 구미시가 맞닥뜨린 여건과 환경에 대해 느낀 바가 많다”며,“앞으로 구미시는 급변하는 정치,경제 상황 속에서도 큰 동요 없는 회복탄력성을 가진 도시로 내실있게 변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이번에 밝힌 세부시책들을 구체화해 분야별로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며, 공약사업 실행계획을 포함한 민선7기 구미시정 4개년계획을 11월 중 확정할 예정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