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씨비단직물 허호 대표 ’지역명사(名士)’로 선정

지역명사와 함께 하는 문화여행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하는 ‘2018년도 지역 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공모사업에서 상주시 허씨비단직물 허호 대표가 신규 지역 명사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인적자원(휴먼웨어)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관광의 흐름을 반영한 사업이다. 지역의 역사와 삶을 함께한 명사를 고품격 스토리텔러로 발굴·육성해 ‘인생담’과 ‘지역 고유의 문화관광 콘텐츠’를 접목함으로써 지역의 관광 활성화 및 고급화를 꾀하려는 것이다. 

허 대표는 문체부가 모집한 관광객들이 오면 명주(비단·실크)가 만들어 지는 과정을 설명하고 스카프 등을 만드는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또 상주의 명주가 유명한 이유 등을 지역의 역사와 함께 들려주는 스토리텔러 역할도 맡는다. 

명주박물관 및 테마공원이 위치한 상주시 함창읍은 최고의 천연섬유인 명주를 전통방식으로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생산지역으로, 전통방식을 고집하는 만큼 생산량은 적지만 질 좋은 고급 명주를 전국으로 유통시켜 전통 명주의 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곳이다.

금번 신규 지역명사로 선정된 허호 대표는 이곳에서 5대째 전통명주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으며, 함창예고을 마을미술 프로젝트 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삼백의 고장 상주의 전통을 계승하고 명주산업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 경상북도 최고 장인(匠人)이다.

상주시는 매년 '함창명주 페스티벌'을 개최해 함창 명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으며, 함창명주 길쌈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명주 관련 인력양성에 힘쓰는 등 함창 명주를 알리고 그 명맥을 잇는데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또한 함창읍 교촌리 일원에 총 226억원을 들여 한복전시홍보관, 전수학교, 융·복합 산업관 등을 갖춘 ‘대한민국 한복진흥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복산업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하고, 나아가 상주시가 한복 문화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주시는 이번 지역 명사 선정을 통해 함창 명주를 보다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고품격 관광상품화를 통해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한국의 멋과 재미를 선사할 수 있는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이정백 상주시장은 “허호 대표가 신규 지역명사로 선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해 함창 명주가 상주시의 핵심 관광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