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서 내년 지방선거 출마의지 밝혀

구미시장 출마를 밝힌 이양호 마사회장

이양호 한국마사회 회장이 내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경북 구미시장에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이 회장은 5일 정부세종청사 인근 식당에서 출입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하면서 내년 지방선거 출마 여부를 묻자 “고향 구미에 가서 봉사를 해보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회장이 소문으로 돌던 시장 출마설을 공식 석상에서 인정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회장은 지난해 12월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야권의 반대에도 임명한 ‘1호 공공기관장’이다. 전임자인 현명관 전 마사회장과 마사회가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이 회장도 취임 초 특검과 감사원, 고용노동부 등 기관별 감사를 잇따라 받았다.

또 경마장에서 일하던 마필관리사 및 마사회 간부 등이 잇따라 자살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이 회장은 임기가 2년 가량 더 남았지만, 마사회를 이끌기 힘들다고 보고 최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예기치 않은 불미스러운 사고가 터져 각종 감사와 감독 등을 굉장히 많이 받았는데 우리 불찰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걱정을 많이 했는데 매출은 2% 정도 증가했다”며 “불법 경마 단속을 대대적으로 하면서 불법 경마가 양성화된 효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사회는 이 회장 후임을 뽑기 위해 공모를 진행 중인 마사회는 후보군을 3배수로 추려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 통보했다.

하지만 후보군 중 대통령 후보 캠프조직본부 부본부장을 지낸 김낙순 전 국회의원이 차기 회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져 마사회 노조가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