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간공원 조성사업 해법 ‘구미시 공원일몰제 대응전략 위원회’ 구성제안. ▲ 의회통과시 찬성의원 명단공개 낙선운동 벌일것

구미시 관내 민간공원 개발 의회통과 여부를 놓고 시민단체들의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구미경실련과 구미도시교통포럼, 구미참여연대, 구미YMCA 시민단체들이 민간공원 공원 개발의 문제점에 대한 ‘구미시 공원일몰제 대응전략 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구미시 관내 민간공원 개발 사업지는 형 곡 중앙공원(송정·형곡·광평·사곡동 일대) 65만6천194㎡(19만9000평)를 70%는 공원으로 개발한 뒤 구미시에 기부채납, 나머지 30%는 녹지·주거·상업지역으로 활용하는내용이다.
사업추진은 구미시가 2조 1천422억 원 규모의 민자를 동원해 민간공원을 개발하고, 그 대가로 개발업체가 2020년에 무려 8,508세대의 아파트를  짓는다는것.

■ 공원개발시 8,508세대 들어서 관내  아파트 줄줄이 폭락 우려

시민단체들은 민간공원을 개발하고, 그 대가로 개발업체가 2020년경 일몰제 해제 때 이곳에 무려 8,508세대의 아파트공급시 구미관내 아파트는 줄줄이 폭락할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현재 시행중이거나 앞으로 시행할 재건축,재개발,도시개발 사업지구내 아파트건설은 지장을 줘 사업취소나 연기등이 발생해 구미시의 아파트 사업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수있다는것. 이처럼 많은시민들이 반대하는가운데도  이 사업이 탄력을 받는 것은 개발업체의 집요한 로비에 의해 시의원들의 찬반 분포도가 찬성 쪽으로 역전돼 오는 31일 오전 10시 전체의원 간담회에서 무기명으로 본회의 안건 상정 여부를 결정한 후, 11시 본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구미중앙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협약서 동의안이  안장환 민주당 시의원 등 찬성 시의원들이 끈질기게 밀어붙여 20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구미시의회 임시회 안건으로 상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 통과 때는 당장 지장을 받는 것은 원평주공 재건축아파트 사업으로 이곳은 603세대 원평주공 재건축사업으로  터파기 상태에서 10개월째 중단돼 서민들이 길바닥에 나앉을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이런사정에도  남유진 시장과 개발업체, 찬성 시의원들이 똘똘 뭉쳐 밀어붙이고 있다며. 만약 공원 개발시 아파트 건축시는 구미공단 불경기가 장기화 여파로 일반시민들 소유 아파트가 2천∼4천만 원씩 떨어지고, 다른 아파트 사업분양계획도 연기되고 있는실정라고지적했다.

■ 이달 임시회서 공원개발안 통과가능성 높다 지적

이처럼 중앙공원개발안은 지난 7월20일 구미시의회 제215회 임시회에서 주민들의 반대로 중앙공원 민간조성사업 동의안을 상정치 않아 결정이 보류된 상태다. 그러나 10월 20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개최되는  임시회개최기간중에는  그간 보류상태인 중앙공원 개발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 경실련 등 시민단체와 민주당 등 민간공원 개발 반대단체들은 적극적인 저지운동에 나섰다.
따라서 원평평주공 주민들과 민주당, 시민단체 등은 10월 20일부터 임시회가 열리는 기간에 중앙공원 반대 집회도 열 예정이어서 의원들과 충돌도 예상된다.
특히, 이들 단체의 반대이유는 구미가 아파트 미분양 관리지역 대상으로 현재 미분양 사태가 계속되는데 이곳에  또다시 30% 부지 내에 대부분 아파트건설이 제안되고 있어 기존의 도시계획이 송두리째 흔들리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구미시의  중앙공원개발 갈등은 지난4월 부터  드러났지만 다양한 해법에 대한 고민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론화를 위한 노력보다는 구미시의회를 상대로 한 민간공원 동의안 통과에만 집중해왔다며 이런 결과 이 사업에 대해 잘 모르는 지주들까지 공원 개발에대한 반발이 이어져 왔다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한 인터넷신문의  구미시민 1,019명을 대상으로 벌인 ‘구미시 공원일몰제 및 공원 개발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지역민 53%가 ‘공원일몰제’와 ‘중앙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에 관해 잘 모르고 있으며 44.7%의 시민들은 공청회를 거쳐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조사결과를 보드라도 구미시와 구미시의회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기보다 공청회 공론과정을 거쳐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건의 했다.
 
■ 공원개발 찬성한 의원들 시민단체아파트주민들 낙선운동전개

구미경실련은 중앙공원 개발이 시의회통과 때 찬성한 시의원들은 모두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남유진 시장과 시의원들이 찬성해 작품이 완성될 시 집값 폭락은 불 보듯 뻔하다며 이게 제정신이냐? 고 비판했다.
특히, 집값 폭락, 민간공원 앞잡이 노릇 한 A 의원은 사퇴하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또한, 적폐청산 기치를 내세운 민주당은 구미 적폐청산 대상자인 A 당협위원장부터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가장피해가 큰 원평주공 재건축 서민아파트 603세대 재건축사업이 공급과잉과 분양저조로 1월부터 공사 중단된 길바닥 나앉게 된 주민들이 가장 큰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민간공원을 개발하면 난개발이 되지만 중단 시는 난개발이 자연녹지로 원상회복된다고 공원개발 폐해를 밝혔다.

특히,  이곳 공원개발로 아파트건축시도 이곳이 용도지역상 자연녹지로 ▲ 대지건물비율 20%,  4층 고도제한 적용에다 경사도도 높은 임야로 수익성도 없는 것은 물론 산을 두 동강 내 개발하는 민간공원 난개발로 도로변 안쪽은 길도 없는 맹지로 건축행위도 불가해 지주들의 이해관계상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구미시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은 37.08㎡(2014)로  포항시는 16.09㎡(2015)의 구미시 2.3배, 대구시 4.50㎡(2014)의  구미시 8.2배로 많아  도시공원개발을 백지화하고 경제 살리기에 전 행정력 집중하라! 고 촉구했다.
한편 민간공원 개발 집회는 20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구미시청 정문 앞에서 오전 8시부터 9시 가지 민주당 구미시을당원협의회 주도로 참석 시의원은  김근아(민주당)의원과  김복자(한국당) 시의원 등과 원평주공 주민들과 공원반대 시민연대 등 이 참석할 예정이다.

경북 탑뉴스는 연합 뉴스와 기사 제휴 매체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 탑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